월경이란?
월경은 여성에게만 있는 자연적인 생리 현상입니다. 한 달에 한 번씩 겪는 월경은 출산의 수단이기도 하지만 임신이 안되면 그대로 생리출혈로 내보내게 됩니다. 월경이 있을 때는 몸 안에서 여러 가지 변화로 인해 위화감이 일어납니다. 이때 그 정도가 지나쳐서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을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생리통은 난소 기능이 미성숙한 16~21세의 여성에 특히 많습니다. 분만 경험이 있는 여성이 생리통이 심하면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과 같은 질병이 의심되므로 자세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생리통의 원인
한의학에서는 충맥과 임맥의 균형 실조가 원인입니다. 충맥과 임맥은 자궁과 생식기능을 조절하는 경락입니다. 충맥과 임맥의 기혈 순환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생리 기간에는 과로를 피하고 소화에 부담이 덜 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 정신적인 안정에 힘쓰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생리통이 있는 당일에는 아랫배와 허리를 따뜻하게 해주고 특히 찬 음식, 냉수욕 등은 삼가야 합니다.
생리통의 증상
한의학에서는 생리 직전부터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다가 월경양이 많아지면서 통증이 가라앉으면 원인을 어혈성으로 봅니다. 월경이 2~3일 많았다가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아랫배가 묵직하고 자궁이 빠지는 듯 무거운 통증이 오면 주로 혈이 부족한 것이 원인입니다.
생리통의 치료
각각의 원인에 맞게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하여 순환을 도와주거나 보혈을 시켜주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때 침치료, 뜸요법, 장온요법 등의 방법을 병행하여 치료를 합니다.
키 포인트
생리 때마다 진통제를 써야 할 정도로 심한 생리통은 정확한 진찰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해서 개선해야 합니다. 생리통은 생리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약이 없다는 말에 현혹되어 무턱대고 진통제만을 복용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병을 키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