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로그인

아해한의원 로그인 공간입니다.
아해한의원은 일반회원가입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은 회원가입을 해주신 후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인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해한의원 로그인

CLOSE

사이트 내 검색

검색 키워드를 이용해 사이트 내의 자료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임신 중에는 한약을 먹을 수 없나요? > FAQ

본문 바로가기

상단 고정 됐을때 컨텐츠 상단의 여백을 주는 공간

커뮤니티

FAQ 목록

임신 중에는 한약을 먹을 수 없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해한의원 작성일18-04-11 11:05 조회275회 댓글0건

본문

임신 기간 중에 약의 복용은 태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으로 인하여 신중해야 하며 전문의의 지도에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약의 복용을 기피하는 것도 오히려 태아나 임신부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임신을 유지 할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간혹 임신 중 감기에 걸렸으나 별다른 치료를 하지 못하다가 기침 등이 심해져서 유산에 이르는 경우나, 또는 심한 입덧으로 먹을 것을 전혀 입에 대지 못하고 악화되어 결국에는 임신을 중단하게 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임신 중의 질병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되어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되면 태아의 안전과 임신의 유지에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물론 임신 중에는 금기로 되어 있는 한약들도 있습니다. 독극성 약물이나 그 성질이 맵고 열이 많은 약물들로 주로 동물성이나 광물성 약물들인데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약들이지요. 그리고, 어혈을 뚫어 버리거나 담을 파헤치고 또는 기를 강하게 해주는 약들 중에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약들이 있습니다. 또한, 땀을 내거나, 설사를 유도하거나, 소변을 통하여 이뇨 시키는 것은 임신 중 질병에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치료법은 체액의 손실을 가져와 태아의 성장발육을 저해하고 유산을 초래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임신 중 기침이나 감기에 대하여 태아에 안전한 약물들로 구성된 「궁소산」과 같은 처방 등이 있습니다. 심한 입덧은 임신오조라 하여 적절한 섭생법과 함께 사용하면 태아를 보호하며 증상을 없애주는 보생탕, 안태금출산 등의 처방이, 임신 중의 하혈이나, 배가 뭉치며 아픈 유산 전조증은 태루, 태동이라 하여 절대 안정과 함께 유산을 방지시켜주는 교애지혈탕, 안태음 등의 처방이 있어 안전하게 태아와 임신부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말기에 부종 특히 하지가 붓는 등의 증상이 있을 때에는 부종을 빼주고 양수의 적절한 조절을 해주어 순산을 도와 주며 신생아의 태열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달생산 등의 처방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임신 중의 많은 질병에 대하여 그에 따른 태아에 안전하고 적절한 치료법이 연구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십월양태설’ 이라는 이론이 있어 임신 각 개월에 따라 태아를 성장 발육하는 단계에 주로 관여하는 경락이 있어 필요한 경우 그에 따라 적절한 한약을 복용케 되면 태아의 성장 발육과 안전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다만 임신 중에는 항상 약물 복용에 신중하여 함부로 약을 남용이나 오용하지 않도록 하고 한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한약 복용을 하는 것이 태아의 안전과 임신부의 건강을 보장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2018 아해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