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로그인

아해한의원 로그인 공간입니다.
아해한의원은 일반회원가입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은 회원가입을 해주신 후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인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해한의원 로그인

CLOSE

사이트 내 검색

검색 키워드를 이용해 사이트 내의 자료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한약에도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나요? > FAQ

본문 바로가기

상단 고정 됐을때 컨텐츠 상단의 여백을 주는 공간

커뮤니티

FAQ 목록

한약에도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해한의원 작성일18-04-11 11:09 조회886회 댓글0건

본문

한약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스테로이드 성분 때문에 한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긴다고들 합니다. 또는, 한약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한약을 먹으면 진통효과가 있다는 말을 합니다. 한약에 관한 속설이 너무나 많아서 일일이 대응하기도



과거에 극히 일부의 한의원에서 스테로이드 약제를 한약에 섞어 마치 한약인 것처럼 속인 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몰지각한 행위 때문에 한약에 스테로이드가 들어있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약 자체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많다거나, 인체에 영향을 줄 정도의 스테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흔한 예로 감초란 한약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다고들 하는데 이는 정확히 말하면 스테로이드 전구물질이 극미량 있을 따름입니다. 이는 감초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있다는 말과는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약방의 감초’란 말처럼 감초는 처방에 자주 들어가는 한약재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장기간 복용하면 스테로이드 복용량이 많아진다는 논리는 억척에 지나지 않습니다. 실제로 필자가 아는 피부과 의사가 학위 논문실험에 스테로이드와 감초의 효과를 비교 실험하였으나 의미있는 결과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한약을 양약에 들어있는 성분의 작용으로 이해하려는 사고로서는 아무리해도 한의학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한방과 양방이 원활하게 협진하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이런 사고의 장벽 때문입니다. 정말 양방에서 한방을 이해하려 한다면 의과대학 교과과정에서부터 진지하게 양방의학과 한의학을 비교, 공부하여야 할 것입니다. 환자들도 이런 부분에 대하여 불필요한 오해를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2018 아해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