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로그인

아해한의원 로그인 공간입니다.
아해한의원은 일반회원가입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은 회원가입을 해주신 후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인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해한의원 로그인

CLOSE

사이트 내 검색

검색 키워드를 이용해 사이트 내의 자료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찌나요? > FAQ

본문 바로가기

상단 고정 됐을때 컨텐츠 상단의 여백을 주는 공간

커뮤니티

FAQ 목록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찌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해한의원 작성일18-04-11 11:07 조회593회 댓글0건

본문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거나, 녹용을 먹으면 살이 찐다고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어릴때 한약 또는 녹용을 먹으면 커서 뚱뚱해진다고 믿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의원에서 진료가 끝날 무렵이면 이 얘기를 한번씩은 물어보거나 그렇게 믿고 아예 한의원을 외면하기도 합니다. 전에 어떤 분은 본인이 어려서 한약을 먹었는데 그 부작용으로 사춘기에 비만이 되었다고 말한 적도 있었습니다. 한약을 보약이나 식욕증진의 목적으로 먹는 경우가 꽤 많으므로 이 말은 얼핏 타당하게 들립니다. 하지만, 이런 속설에 대해서도 정확히 내용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한약은 살을 찌게 한다”는 생각은 적절치 않습니다. 다만, 한약 중에서 보혈(補血), 보신(補腎) 시키는 처방들, 사물탕이나 육미지황탕과 같은 처방들이 때에 따라 살을 찌게 할 수 있습니다. 왜소하거나 수척한 사람이 혈(血)이나 정(精)이 부족할 때 쓰는 처방입니다. 저는 진료를 받는 어린이의 신장과 체중을 항상 측정하는데 이는 현재의 성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서 어린이의 현재 상태를 부모에게 알려주고 아이에게 어떤 보약이 필요한지를 먼저 얘기해 줍니다. 덩치가 좋거나 뚱뚱한 아이에게 위와같은 처방을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외형이 좋은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기(氣)가 약하므로 단단해지도록 보약을 씁니다. 성장이 부진하면서 항상 식욕이 없다고 하는 어린이는 보약을 먹여서 비위 기능도 좋아지고 체중도 늘여야 합니다. 이런때는 말 그대로 살이 찔만한 처방을 쓰게 됩니다.


다음으로, “어려서 한약을 먹고나서 사춘기나 성인이 되어 비만이 되었다”는 말은 전혀 근거없는 속설일 뿐입니다. 우리나라 사람 치고 일생동안 한약을 한번 이상 먹어 본 사람은 국민의 절반은 될 것입니다. 그런데, 어려서 한약을 먹은 것 때문에 사춘기 이후에 살이 쪘다는 생각은 그런 속설을 믿기 때문입니다. 정말 한약의 부작용으로 살이 찐다면 한약을 먹고나서 몇 개월 사이에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지 10년이 지난 후에 부작용이 나타난다는 말은 지나친 억측입니다. 이것은 지극히 평범한 말이지만 실제로 이렇게 믿고 있는 사람들이 꽤 있으므로 부연해서 설명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약을 잘못 먹이면 살이 찔 수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예전에는 환자를 보지도 않고 한약을 짓는 예가 허다했습니다. 앞서 얘기했지만 한약 중에는 살을 찌게 하는 처방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번도 한의원에 가지도 않고 보약을 짓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어린 아이의 보약을 그렇게 짓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골에서 집안 어른들이 그렇게 보내어 먹이는게 관례처럼 되었는데 이렇게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이런 식으로 보약을 짓다보면 말그대로 한약 먹고 원치 않게 살이 찌는 경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보약을 먹이더라도 반드시 한방 전문의에게 가서 진찰을 받고 먹이기를 권장합니다. 보약이면 다 같은 보약이라는 생각부터 바뀌어지기를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2018 아해한의원 All rights reserved.